Techbrad

[Python] 파이참 프로젝트에 아나콘다 가상환경 적용하기 본문

AI & BigData/Basic

[Python] 파이참 프로젝트에 아나콘다 가상환경 적용하기

brad.min 2022. 9. 20. 21:47
반응형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외부 라이브러리나 패키지를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패키지에는 서로 버전에 맞는 의존성이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마다 다른 패키지 버전을 사용하게 된다. 프로젝트마다 독립적인 환경으로 관리하면 패키지를 지웠다 설치했다 반복할 필요없고 버전간의 충돌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그래서 가상환경을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관리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그럼 Anaconda 설치 후 가상환경 생성과 파이썬 IDE 중 파이참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아보자.

 

1. Anaconda Prompt 실행

 

2. 가상환경 생성

- 프롬프트에서 conda create -n 가상환경이름 python=파이썬버전 을 입력한다.

 

- 잠시후 Y를 입력하여 생성을 계속 진행한다.

 

3. 생성된 가상환경 확인

- conda env list를 입력하면 내가 생성한 가상환경 리스트와 경로를 볼 수 있다. 여기서 경로는 기억해두자. 나중에 파이참에서 가상환경 지정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 conda activate 가상환경명  을 입력하면 가상환경에 들어올 수도 있다. base에서 test 가상환경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 파이참에서 프로젝트 생성

- 파이참에서 create project에서 가상환경에 있는 python.exe를 인터프리터로 지정해야한다. '...' 버튼을 눌러 test가상환경에 저장된 python.exe를 인터프리터로 지정하자.

- conda environment에서 '...' 을 한번더 누른다.

- 아까전 conda 프롬프트에서 확인한 test 가상환경 경로를 찾아서 안에 저장된 python.exe 을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5. 파이참에서 프로젝트 생성 완료

-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아래의 그림처럼 env 폴더 아래에 기본 패키지들이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