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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2828번 사과 담기 게임, 그리디알고리즘 파이썬 본문

Programming/코딩테스트

[백준] 2828번 사과 담기 게임, 그리디알고리즘 파이썬

brad.min 2023. 9. 2.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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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2828

 

2828번: 사과 담기 게임

상근이는 오락실에서 바구니를 옮기는 오래된 게임을 한다. 스크린은 N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스크린의 아래쪽에는 M칸을 차지하는 바구니가 있다. (M<N) 플레이어는 게임을 하는 중에 바구니를

www.acmicpc.net

 

문제 접근 방법

- M칸을 차지하는 바구니에서 많이 헷갈렸다. 입력에 따라 바구니의 크기가 가변적으로 변한다는 것을 유의.

- 바구니의 start와 end를 정확하게 명시해 주면 어렵지 않은 문제 였다.

- M이 2이면 바구니의 start과 end는 1, 2 이다.

 

막혔던 부분

- 문제를 제대로 이해만 했으면 어렵지 않았다.

 

제출 코드

N, M = map(int, input().split())
J = int(input())
apples = [int(input()) for _ in range(J)]

# 바구니 처음 인덱스 세팅
s = 1
e = 1 * M

cnt = 0
for apple in apples:
  # 사과가 바구니 안에 있으면
  if apple >= s and apple <= e :
    cnt += 0
    
  # 사과가 바구니 오른쪽에 있으면
  elif apple > e:
    r_move = apple - e
    cnt += r_move
    e = e + r_move
    s = e - M + 1
    
  # 사과가 바구니 왼쪽에 있으면  
  elif apple < s:
    l_move = s - apple
    cnt += l_move
    s = s - l_move
    e = s + M -1
print(cnt)

사과를 바구니에 담고 s, e를 다시 세팅해줘야 하는데 유의하면 어렵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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